오늘은 SCHD QQQ, 최고의 조합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SCHD와 QQQ는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ETF 상품 중 하나입니다. SCHD는 주로 미국의 고배당 주식을 추종합니다. QQQ의 경우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며 기술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두 ETF는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적절히 조합했을 때 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CHD QQQ, 최고의 조합 비율은?
SCHD란?
2011년 미국 최대의 증권사 찰스 슈왑에서 출시한 ETF 이며, 배당금을 지급하는 미국 주식 100개의 시가총액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입니다. 티커는 SCHD로, 통칭 ‘슈드’라고 불립니다.
SCHD는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제공합니다. 배당 성향이 높은 우량주에 투자하여 일정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장기적인 자산 성장에 유리하며, 특히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격한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수익률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QQ란?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들 중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100 종목을 1배로 추종하는 미국의 ETF 상품으로, 미국의 자산운용사 Invesco에서 만들었습니다.
QQQ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술주에 집중 투자합니다. Apple, Microsoft, Amazon, Google과 같은 대형 기술주가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어, 기술 산업의 성장과 함께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주 특성상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큰 손실을 볼 위험도 있습니다.
SCHD QQQ, 적절한 조합 및 효과
SCHD와 QQQ를 적절하게 조합하면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과 성장성을 동시에 갖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어, 5년, 10년, 20년 이상의 장기 투자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성향에 따라 구성 비율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투자자라면 SCHD의 비율을 높이고, 성장성을 중시하는 투자자라면 QQQ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수적인 투자자는 SCHD 70~80%, QQQ 20~30%로, 공격적인 투자자는 SCHD 30%, QQQ 70% 정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 자료를 근거로 SCHD와 QQQ를 50:50 비율로 조합한 포트폴리오가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두 ETF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결과입니다. SCHD와 QQQ가 5:5 비율일 때 변동성은 QQQ 단독 투자보다는 낮으면서도 SCHD 단독 투자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투자 기간 동안 시장상황 또는 나의 재정상황에 따라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매년 또는 반기마다 포트폴리오의 비중을 재조정하여 목표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은퇴 시점이 가까워 질수록 안정성이 높은 SCHD 비중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장기적인 수익률 극대화와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조합으로는 8:2, 7:3 조합이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 적절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SCHD QQQ, 과거 성과
SCHD 성과
지난 5년간 SCHD는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제공하며 연평균 수익률 약 11%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고배당 주식의 특성과 맞물려 경제 불황기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한 결과입니다.
QQQ 성과
QQQ는 지난 5년간 기술주의 급성장 덕분에 연평균 수익률 약 21%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와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더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관련 카테고리
https://bamkyul.kr/category/inves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