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튜브 최종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 추천 영상이나 구독을 유도하는 버튼이 생성되어 있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궁금할 수 있는 설정인데요.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내 영상을 추천하며 조회수와 구독 버튼을 통해 구독자를 더 모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최종화면 설정 방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유튜브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https://www.youtube.com - 다음으로 [프로필] 버튼을 눌러 [YouTube Studio]에 접속합니다.
- 최종화면을 설정하고자 하는 영상의 [세부정보]를 탭 합니다.
- 오른쪽 메뉴에서 [최종 화면]을 선택합니다.
- 원하는 탬플릿을 선택하고 노출 시간을 조정하여 [저장]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먼저 [YouTube Studio]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자주 볼 수 있는 화면이죠. 해당 화면에서 최종 화면을 설정하고 싶은 영상에 마우스를 올려 [세부정보]를 클릭합니다. 오른쪽의 카드들 중 [최종 화면]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우리가 영상을 시청할 때 흔하게 볼 수 있던 탬플릿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영상 마지막 부분에 나타날 탬플릿의 형식을 선택해주세요. 영상의 종류는 최근 업로드된 동영상, 시청자 맞춤 영상, 특정 동영상 선택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 화면의 아래에 있는 타임라인을 통해 최종 화면 탬플릿이 나타나는 시간 조절 또한 가능합니다.
유튜브 최종화면 넣을 때 참고사항
동영상의 마지막 5~20초 구간에 최종 화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른 동영상을 홍보하거나 시청자의 구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표준 영상비인 16:9 동영상의 최종 화면에는 최대 4개의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외 가로세로 비율에서는 요소의 수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 최종 화면을 넣으려면 동영상 길이가 25초 이상이어야 합니다.
- 카드 티저 및 동영상 워터마크 등의 기타 상호작용 요소는 최종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YouTube Music 앱, 플래시 동영상, 모바일 웹, 360도 동영상에서 아동용으로 설정된 동영상에는 최종 화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종화면 제작을 위한 권장사항
- 동영상과 관련성이 있는 요소를 표시하세요.
- 각기 다른 최종 화면 요소에 클릭 유도문안을 활용하여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하세요.
- 맞춤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픽셀 너비가 300×300 이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영상 마지막에 최종 화면을 넣을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확보해 두세요. 동영상 편집 시 마지막 20초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최종 화면의 여러 요소가 서로 다른 시점에 나타나도록 표시 시점을 고민해 보세요.
마무리
오늘은 유튜브 최종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권장사항과 참고사항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본인 채널의 동영상 최종화면에 추천 동영상과 구독을 유도하는 버튼을 삽입하여 시청자가 내 채널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만들어보세요.
관련 카테고리
https://bamkyul.kr/category/sns/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