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맥북 트랙패드 기능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맥북을 처음 사용하면 간단한 조작법 조차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맥북의 장점은 무수히 많지만 사용이 불편하다면 활용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죠. 오늘 간단한 설정으로 윈도우 환경과 비슷하거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맥북 트랙패드 기능
- 클릭: 트랙패드에서 포인터를 움직여 살짝 누르면 앱이 열리거나 파일이 선택됩니다.
- 세게 클릭: 클릭한 상태에서 한 번 더 세게 누르면 단어의 정의를 보여주거나 주소를 클릭하면 지도 앱에서 미리 보기를 열 수 있습니다.
- 보조 클릭: 윈도우의 우클릭과 같은 기능으로 설정에 따라 두 손가락으로 클릭하거나 트랙패드 모서리를 클릭하면 보조 메뉴가 나옵니다.
- 스크롤: 두 손가락으로 위로 밀거나 아래로 밀면 화면이 스크롤 됩니다.
- 확대/축소: 두 손가락을 모으면 축소되고 펼치면 확대되는 제스처 기능합니다.
- 페이지 쓸어 넘기기: 두 손가락으로 좌, 우로 쓸어 넘기면 뒤로 가기 또는 앞으로 가느 제스처 기능입니다.
- 런치패드 열기: 런치패드는 맥북의 모든 앱을 모아 놓은 화면으로 세 손가락 또는 네 손가락을 오므리면 런치패드 화면으로 이동되고 다시 펼치면 기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맥북 트랙패드 설정 방법
트랙패드는 맥북의 장점 중 하나로 마우스 없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트랙패드를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초기 설정을 해야 합니다. 맥북의 트랙패드 설정은 좌측 상단에 [애플 로고]를 클릭하고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 후 [트랙패드]에 들어가면 대부분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트랙패드 터치로 클릭

트랙패드의 기본 설정은 약간의 힘을 주어야 클릭이 됩니다. 좀 더 편하게 클릭하기 위해 스마트폰의 터치와 비슷한 강도로 터치해도 클릭이 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으로 접속하여 [트랙패드] – [포인트 및 클릭]을 선택하면 [탭하여 클릭하기]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의 단추를 통해 활성화합니다. 이제 트랙패들르 살짝만 터치해도 클릭이 됩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와 같이 [클릭]과 [이동속도] 설정으로 포인트 이동 속도와 클릭으로 인식하는 터치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게 클릭

트랙패드를 터치한 상태에서 한 번 더 세게 누르면 해당 단어 또는 주소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필요성을 느끼는 분과 불편함을 느끼는 분이 있기 때문에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시스템 설정] – [트랙패드] – [포인트 및 클릭]을 선택하면 [세게 클릭 및 햅틱 피드백]이 있습니다. 우측에 버튼을 활성화하고 그 아래 [찾아보기 및 데이터 탐색기]에서 [한 손가락으로 세게 클릭하기]를 선택하면 세게 클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 클릭

보조 클릭은 윈도우의 우클릭 기능입니다. 우클릭 방법은 설정에 따라 두 손가락으로 터치하거나 트랙패드 모서리를 터치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만큼 편한 방법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설정] – [트랙패드] – [포인트 및 클릭] – [보조 클릭] 순으로 확인합니다. 우측에 위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맥북을 사용해 본 경험상 두 손가락으로 클릭하기가 가장 편했습니다.
스크롤

스크롤은 두 손가락으로 위아래로 밀어 페이지를 스크롤하는 기능입니다. 맥북을 처음 사용하면 윈도우와 반대로 되어 있는 스크롤 방향으로 불편할 수 있는데요. 스크롤 방향을 윈도우와 같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 – [트랙패드] – [스크롤 및 확대/축소]를 선택하면 [자연스러운 스크롤]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단추를 활성화하여 윈도우와 같은 방향으로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확대/축소

자연스러운 스크롤 아래에 [확대 또는 축소하기]를 활성화하면 두 손가락으로 펼치거나 오므리면서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쓸어 넘기기

트랙패드를 두 손가락 또는 세 손가락으로 좌우로 스크롤 하면 뒤로 가기 또는 앞으로 가는 제스처 기능입니다.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페이지를 앞, 뒤로 이동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시스템 설정] – [트랙패드] – [추가 제스처]를 선택하면 [페이지 쓸어 넘기기]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에 위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두 손가락 또는 세 손가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두 손가락으로 좌우로 스크롤 하기]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런치패드 열기

런치패드는 맥북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앱이 모여있는 공간입니다.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을 확인할 수도 있고 실행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 [트랙패드] – [추가 제스처]를 선택하면 [Launchpad]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의 단추를 활성화합니다.
이제 트랙패드에서 엄지 및 세 손가락으로 펼치거나 오므리면 런치해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 카테고리
https://bamkyul.kr/category/it/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