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글 애즈 유튜브 채널 광고 방법 및 후기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사이드나 하단의 화면에 광고로 표시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이 바로 구글 애즈를 통해 자신의 채널을 더 많이 노출시키는 광고입니다.
구글 애즈 유튜브 채널 광고 하는 방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유튜브에 접속하여 로그인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 - 다음으로 [내 채널]에 접속하여 [동영상 관리]를 탭 합니다.
- 광고를 하고자 하는 영상의 [옵션]을 탭 하여 [홍보하기] 버튼을 탭 합니다.
- Google Ads 계정을 선택합니다.
- 동영상의 광고를 위해 중점 사항 및 광고 형태를 선택합니다.
- 광고의 제목과 타깃층의 국가, 언어, 성별, 연령, 자녀 유무 등을 선택하여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 특정 관심분야를 검색하여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 광고비를 설정합니다. 일일예산을 입력하고 광고 게재 기간을 선택하여 광고를 완성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먼저 유튜브에 접속하여 [내 채널]로 접속하여 [동영상 관리]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광고를 희망하는 영상의 [옵션]을 눌러 [홍보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렇다면 구글 애즈로 연결이 되는데 저는 계정이 3개가 있어 그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계정이 없다면 [새 Google Ads 계정]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광고의 중점 사항을 선택합니다. 동영상의 조회수 및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법과 동영상 조회수 증대 및 채널 참여 유도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저는 채널의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 두 번째 사항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고에 노출될 제목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오른쪽의 화면에서 광고 미리 보기를 통해 내 광고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고객의 위치와 언어를 선택합니다. 저는 지역은 당연히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는 언어 또한 당연히 한국어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성별, 연령, 자녀 유무 등을 선택합니다. 광고가 특정 연령대, 성별, 자녀 유무 기준에 해당될 가능성이 큰 잠재고객에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예상 주간 실적과 예상 노출수와 조회수 등 CPV 비용까지 미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으로는 관심분야를 선택합니다. 내가 선택한 특정 관심분야에 해당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표시하도록 타기팅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상 브이로그를 주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이 들어간 키워드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광고비 설정 차례입니다. 일일예산을 입력하고 광고 게재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 비용이 많이 지불되면 될수록 광고의 노출이 많아집니다.
저는 일일예산 최대 10,000원으로 30일 동안 광고가 진행되게 설정하였습니다.
하루 비용이 평균 일일예산보다 적을 수도 있고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한 달을 기준으로 일일예산의 30.4배를 초과하여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캠페인이 계획대로 설정되었는지 검토를 합니다. 캠페인의 이름과 제목, 설명, 위치, 언어, 관심분야, 금액 등을 한번 더 확인한 뒤 광고 집행을 시작해 주세요.
구글 애즈 유튜브 채널 광고 후기
저는 약 2주 정도 광고를 매일 10,000원씩 집행한 결과 구독자 수가 약 120명 증가하였습니다.
채널 분석에서는 지난 28일 동안의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123명 증가라고 나타납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엔 사실상 구독자 증가가 없었기에 약 120명이라고 하겠습니다.
조회수와 시청 시간도 많이 늘어났죠. 유튜브 채널의 업적 중 하나인 시청 시간 500시간을 채우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대로 구독자수를 1,000명까지 모으게 된다면 시청시간은 신경 쓰지 않아도 수익창출 조건에는 합격할 듯합니다.
구글 애즈 유튜브 채널 광고 장단점
구글 애즈를 통해 저의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여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영상의 완성도와 채널의 브랜딩이 탄탄하다면 노출수에 비례하여 구독자 수도 많이 얻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장점과 단점이 있었습니다.
장점으로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켜 내 채널로의 유입을 강제로 많이 늘릴 수 있어 조회수와 구독자 수가 많이 늘었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하게 볼 수 있는 평균 시청 시간이 엄청나게 줄어들었습니다. 내 채널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광고로 인해 채널에 방문하여 바로 이탈한 것이죠.
마무리
오늘은 유튜브 채널 광고 방법과 후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히 있지만 채널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채널을 더 많이 알리고 구독자를 모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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